본문 바로가기
몸과마음/몸챙김

수족냉증 원인 그리고 수족냉증 치료하는 음식 추천~

by 청거북이 2024. 3. 3.
728x90
 수족냉증 원인 그리고 수족냉증 치료하는 음식 추천~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수족냉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혈액 순환 장애를 비롯하여 추운 기온에 대한 노출, 기저질환,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수족냉증의 일반적인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수족냉증 원인 

 

1. 스트레스

수족냉증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혈관을 수축시켜 사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액 순환 장애

우리 몸의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으며, 이는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등의 생활 방식 요인 때문일 수도 있고, 말초 동맥 질환과 같은 질병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3. 기저 질환

수족냉증은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빈혈 등의 질환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불균형

수족냉증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흔한 편인데 여성들의 호르몬 변화는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월경이나 폐경기 동안 사지 냉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추운 온도

추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면 열을 보존하기 위해 혈관이 좁아져서 사지가 차가워지는 혈관 수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 및 수족냉증 음식

 

 

1. 수분 유지

수족냉증은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면 건강한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2. 보온 유지

따뜻한 양말과 장갑을 착용하고, 수족냉증에 의한 차가운 체온을 올리기 위해 추가로 옷을 겹쳐 입거나 온열 담요나 발 온열 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심호흡을 비롯하여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이완 기술을 연습하여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수족냉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완을 촉진합니다.

 

4. 순환 개선

규칙적인 운동과 걷기, 수영, 요가 등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의학적 치료

여러가지 생활 방식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수족냉증이 지속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기저 질환을 배제하고 추가 치료 옵션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식단 변화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 등 혈액 순환을 돕는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금연

흡연을 실천하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금연을 하면 사지의 혈류가 좋아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생강

생강은 예로부터 따뜻하게 하는 특성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으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계피

계피는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보온 효과가 있습니다.

 

10. 오메가3

연어를 비롯하여 고등어, 정어리 등과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아마씨, 호두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는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마늘

마늘은 혈관 확장 효과가 매우 탁월하여 혈관을 넓히고 혈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2. 강황

강황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신체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커큐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된 솔루션을 실천하면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완화하고 전반적인 혈액 순환과 편안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