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거리

췌장염증상 급성 및 만성 췌장염 원인과 치료 방법

by 청거북이 2022. 7. 24.
728x90
췌장염증상 급성 및 만성 췌장염 원인과 치료 방법

 

췌장염이란 | 급성췌장염 | 만성췌장염

 

췌장은 상복부에서 위장 뒤에 자리잡고 있는 길고 납작한 소화기관으로 소화를 돕는 효소와 신체가 포도당을 처리하는 방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췌장염은 크게는 급성췌장염과 만성췌장염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단기간 지속되는 갑작스러운 염증으로 경미한 불편함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급성 췌장염 환자는 치료 후 완전히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급성 췌장염으로 인해 출혈, 심각한 조직 손상,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장이나 폐, 신장과 같은 다른 중요한 기관에 해를 끼치는 합병증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만성 췌장염은 오랜 시간 지속되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만성 췌장염은 급성 췌장염이 발생한 이후에 가장 자주 발생하며 과도한 음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췌장염은 한 번 발병한 이후에는 치료가 힘들고, 치료 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췌장염의 증상, 원인 그리고 췌장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염증상 | 급성췌장염 증상 | 만성췌장염 증상

급성 췌장염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급성 췌장염 증상이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상복부의 통증

- 복부를 만질 때 느껴지는 압통

- 등까지 퍼지는 복통
- 메스꺼움이나 구토

- 빠른 맥박

- 열감

 

 

만성 췌장염인 경우에는 급성 췌장염과 비슷한 증상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추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체중 감량

- 기름지고 냄새나는 지방변

- 식사 후에 악화되는 복통

 

 

췌장염치료 | 췌장염 음식

췌장염인 경우 그 원인이나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여하고, 췌장이 감염된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 담석으로 인해 췌장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담낭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저지방 다이어트나 단식 또는 췌장이 회복될 수 있도록 금식을 병행 하면서 수액 등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췌장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는 식단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채소나 과일, 곡물, 콩, 저지방 또는 무지방 유제품과 같이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췌장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췌장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튀긴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과 설탕이 많이 든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728x90

댓글